금융

"유상증자"란?(有償增資, rights issue, rights offering, paid-in capital increase)

polycon 2020. 12. 7. 15:10

유상증자란?(rights issue)

유상증자란 회사가 주식을 발행해 돈을 받고 팔아 자본금을 늘리는 방법을 뜻한다. 이때, 자본금을 늘리는 것을 증자(增資)라고 한다. 증자에는 무상증자와 유상증자 두 가지가 있다.

 

기업이 증자를 하는 이유는 중장기적인 사업을 하기 위해서든, 자본금 비율을 높여 재정건전성을 높이기 위해서든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 어떤 이유가 되었든 돈이 필요한 것이다. 기업이 돈을 조달하는 방법은 크게 아래의 세 가지 방법이 있다.

 

기업이 돈을 조달하는 방법

 

  • 채권발행(원금과 일정 비율의 이자의 상환을 보장하는 채권을 발행한다)

  • 은행대출(은행에서 대출한다)

  • 증자(주식을 추가로 발행한다)

채권발행과 은행대출은 원금과 이자 상환을 보장해야 한다. 또한 만기를 정해 돈을 빌릴 경우 그 전까지 성과를 내야 한다는 부담도 있다. 

 

주식을 발행해 자본금을 늘리는 증자의 경우, 원금과 이자상환의 부담이 없다. 자본금은 상환의 의무가 없으므로 중장기적인 사업을 위해 자금이 필요할 때 증자가 선호되는 이유이다. 물론 배당금을 지급해야 하지만 채권과 대출의 원금/이자 상환의 부담에 비하면 감내할 수 있는 수준이다. 따라서 증자의 경우, 관건은 주식의 발행에 있다. 그 후에는 자금을 좀 더 유연하게 운용할 수 있다. 더불어 자본금은 기업의 재정건전성을 판단할 수 있는 척도이기 때문에 증자로 자본금 비율이 부채의 비율보다 높아진다면 기업 신용도를 제고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그러나 실적이 좋지 않은 기업이 증자로 자본금만 높여 건전성을 유지하는 경우도 있다. 이때 자본금 비율만 보고 투자하는 경우 투자자가 큰 손실을 입을 수도 있다.

 

증자 : 증자란 기업이 주식을 발행해 회사의 자본금을 늘리는 것

 

증자에는 두 가지 방식이 있다.

 

  • 무상증자

  • 유상증자

 

무상증자(bonus issue)

 

새로 발행하는 주식을 주주에게 공짜로 나눠주는 것이다. 기업의 자기자본(=자산 - 부채)은 자본금과 잉여금으로 나뉘는데 잉여금을 자본금으로 옮기게 되면 전체 자기자본은 같더라도 자본금은 늘어난다.

 

그 늘어난 자본금만큼의 주식을 발행해 주주에게 나눠주는 것이 바로 무상증자이다.

 

 

무상증자는 주식을 팔지 않고 무상으로 분배하기 때문에 자본금이 늘어나지 않는다. 그렇다면 표면상 아무런 이득도 없어 보이는 무상증자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부가적인 효과를 노리기 때문이다.

 

주주에게 무상으로 주식을 분배함으로써 주주의 보유 주식수가 확대된다. 이것은 기존주주와 예비주주들에게 혜택으로 인식되므로 증시에서 인기를 높아진다. 따라서 주가가 올라가는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이다. 더불어 재무건정성이 높은 기업이라는 이미지도 추가된다. 기업 재무구조나 자금사정이 안정적이어야만 무상증가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유상증자

 

: 앞서 서술했다시피 유상증자는 주식회사에서 주식을 추가상장, 즉 더 발행해서 자금을 조달하는 것을 의미한다. 

말하자면 신주(新株, 새로운 주식)을 발행해 기존 주주나 새로운 주주에게 돈을 받고 파는 방식이다. 이자나 원금 상환의 부담 없이 자금을 마련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기업이 자본금을 확충할 때 가장 자주 사용하는 방식이기도 하다.

 

유상증자의 배정방식

유상증자는 '모집대상'과 '가격산정방식'의 두 가지 기준으로 그 배정방식을 구분할 수 있다.

 

<모집대상을 기준으로> 

  • 주주배정 (주주 우선공모) : 기존 주주에게만 새로 발행되는 주식을 살 권리를 주는 것

  • 일반공모 : 불특정 다수의 일반 투자자를 대상으로 공모주 청약을 통해 새로 발행하는 주식을 파는 것

  • 제3자 배정 : 주주는 아니지만 회사의 임원, 종업원, 거래처 등 회사와 특별한 관계에 있는 이들에게 신주인수권을 줘 주식을 사게 하는 방법

기업들은 이 셋 중 한 가지 방식을 고르거나 두 가지 이상을 섞어서 사용할 수 있다.

 

 

<가격산정방식을 기준으로>

  • 액면발행 : 액면 가격을 기준으로 공모 (대한민국의 경우 통상 5000원)

  • 시가발행 : 주식시장에서 거래되는 가격을 기준으로 공모. 근래에는 거의 시가 발행된다.

 

 

 

 

유상증자가 주가에 미치는 영향

 

유상증자는 단기적으로 기업 주가를 하락시키는 것이 일반적이다. 시가총액은 일정한데 갑자기 주식 수가 늘어나면 주식 가격이 하락하기 때문이다. 때문에 유상증자 이전에 투자한 주주들은 타격을 입을 가능성이 있다. 기업가치가 하락한다고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보통 주당 순이익(EPS: 기업이 일정 기간 올린 순이익을 발행 주식스로 나눈 값)이 클수록 투자가치가 있는 기업으로 보는데, 증자를 하면 발행 주식수가 늘어나 주당 순이익이 낮아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유상증자가 반드시 악재로 작용하는 것은 아니다. 장기적 관점에서 유상증자가 호재로 작용할 가능성도 높다. 이를 판별하려면 회사가 유상증자를 하는 동기를 알아야 한다. 회사가 전망있는 사업에 뛰어들기 위해 유상증자를 하는 경우, 또 그 산업에서 경쟁력을 갖출 확률이 높다면 유상증자는 환영할 만한 일이다.

 

게다가 증시상황도 영향을 미친다. 증시가 침체해 주식 수요가 적을 때는 주가가 더 떨어지기 쉽기 떄문이다. 물론 증시가 호황이라면 유상증자가 호재가 될 수 있다. 상승국면이면 주식을 사려는 세력이 많아지기 때문이다. 증자로 주식 공급물량이 늘어도 주가 하락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낮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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